교사·교육자 / / 2021. 12. 6. 22:40

비서울대 출신 서울대 교수 : 불어불문·독어독문·서어서문·언어학과

반응형

※ 학부 졸업 기준

서울대 불어불문학과

서울대 불어불문학과에는 1명의 비서울대 출신 교수가 있다. 

 

김정희 교수는 액스마르세이유 1 대학(Université D'Aix-Marseille I) 불어불문학과 학사, 파리 3 대학 불어불문학과 석사·박사를 졸업했다. 2001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했으며, 불어문화권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전공은 프랑스 문화와 중세 불문학이다. 

 

저서로는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 <새한불사전> <프랑스 명작살롱> <죽세의 죽음>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에르베 뒤센의 <트로이 : 프리아모스의 보물> 자크 르 고프<돈과 구원 : 고리대금업자에서 은행가로>가 있다.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서울대 독어독문학과에는 1명의 비서울대 출신 외국인 교수가 있다.

 

크리스티안 바이어(Christian Baier) 교수는 독일 튀빙겐 대학교 독어독문학과 학사·석사, 밤베르크대학교 독어독문학 박사를 졸업했다. 2014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했고, 전공은 근현대 독일문학이다. 

 

한국에서 교수를 하면서 느낀 점은 학생들이 성실하다는 점이라고 한다. 학생들이 금방 배우고 실력이 는다고 한다. 다만 학기 초에는 낯선 환경과 실수를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에 분위기가 딱딱하지만, 3주 정도 지나면 분위기가 살아난다고 한다. 

 

아쉬운 점은 한국 학생들은 질문에 주저한다는 것이다. 혹시 나 혼자 이해하지 못한 건 아닐까 걱정하는 듯한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독일어를 잘함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잘 못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크리스티안 바이어 교수는 "저는 독일어를 잘 못합니다"라는 표현을 금지시킨 적도 있다.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김은경 교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 학사·석사, 과달라하라 아우또노마대학 서어서문학과 석사, 마드리드대학 서어서문학과 박사를 졸업했다. 1988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해 어학연구소 연구부장, 국제지역원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전공은 스페인어학(화용론)이다. 저서로 <올림픽 스페인어> <에스파냐어 문법> <스페인어 회화 작문>이 있다.

 

김춘진 교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 학사, 마드리드 자치대학 서어서문학과 석사·박사를 졸업했다. 1999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해 라틴아메리카연구소 소장, 스페인중남미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전공은 스페인문학(고전문학)이다. 

 

마리아 클라우디아 마시아스(María Claudia Macías) 교수는 누에바 갈리시아 교육대학 스페인어교육 학사, 과달라하라대학 중남미어문학 석사, 멕시코대학 스페인문학 석사·박사를 졸업했다. 2008년 서울대에 부임했고, 전공은 중남미문학(문학비평)이다. 

 

폴 스니드(Paul Sneed) 교수는 버지니아대학 정치·사회사상 학사, 위스콘신-매디슨 대학교 Arts-Portuguese 석사·Portuguese & History 박사를 졸업했다. 오클라호마대학 교수를 거쳐, 2014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했다. 전공은 브라질문학 및 문화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서울대 언어학과에는 1명의 비서울대 출신 교수가 있다. 

 

제임스 황(James Whang) 교수는 UCLA 언어학과·동아시아언어문학과(일본어문학) 학사, 뉴욕대학교 언어학과 박사를 졸업했다. 독일 자를란트대학교 박사 후 연구원, 웨스턴 시드니대학교 박사 후 연구원을 거쳐 2020년 서울대학교에 부임했다. 전공은 실험 언어학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