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 2023. 5. 11. 11:34

20대에 취업해 30대에 1억 저축할 수 있을까?

반응형

▶ 20대에 취업하기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면 여자는 20대 중반, 남자는 20대 후반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개인상황에 따라 취업이 미루어질 수는 있지만 보통은 20대에 일을 시작합니다. 20대에 취업해 열심히 저축을 하고 여자는 20대 후반, 남자는 30대 초반 정도에 결혼을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럼 결혼할 즈음에 1억을 모을 수 있을까요?

 

중소기업에 입사한 대졸 신입사원의 초봉(평균)은 2,881만원입니다. 대기업 신입사원의 초봉(평균) 5,356만 원인 것에 비하면 2배나 낮은 수준입니다. 대기업에 입사하는 대졸 신입사원보다 중소기업에 입사하는 신입사원이 훨씬 많은 게 현실입니다.

 

중소기업 초봉 2,881만원을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로 보면, 월 환산금액은 216만 원입니다. 또 대기업 초봉의 실수령 약은 380만 원입니다. 같은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대기업에 취업하면 중소기업 보다 무려 175만 원 정도를 더 받게 됩니다.

 

하지만 대기업에 취업하는 졸업자는 일부에 불과합니다. 또 졸업 후 바로 대기업에 취업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휴학을 하고 스펙을 쌓고, 시험 준비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또 대학원을 진학 해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해 대기업을 노리기도 합니다.

 

▶ 월 200만원 받고 1억 원 모으기

  • 월세 50만원
  • 생활비 50만 원
  • 교통비 10만 원
  • 통신비 5만 원
  • 학자금 대출 상환 10만 원
  • 비상금 10만 원

위처럼 고정금액이 빠져나가면 수중에 남는 돈은 65만 원 정도입니다. 한 달에 65만 원씩 12개월을 모으면 780만 원, 약 800만 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1년에 800만 원씩 10년을 모으면 8천만 원, 급여가 조금씩 오르는 걸 감안하면 약 1억 원을 모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더 나은 조건으로 이직해 연봉을 크게 올릴 수 도 있습니다. 반대로 자동차 구입, 해외여행 등 목돈이 나가게 되면 기대했던 것보다 더 적게 모을 수 도 있습니다. 모든 게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일률적으로 계산했을 때 약 10년을 일하면 1억 원을 모으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10년이라는 시간은 너무 깁니다. 24살에 취업한 여자라면 34살이 되어있고, 27살에 취업한 남자는 37살이 되어있습니다. 모두 결혼 적령기를 지난 나이입니다. 그래서 여자 20대 후반, 남자 30대 초반에 1억원을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중소기업에 다닌다면 말이죠.

 

▶ 월 400만 원 받고 1억 원 모으기

월 400만 원을 받는다면 앞선 계산처럼 고정금액이 빠져나간 후 수중에 265만 원이 남게 됩니다. 한 달에 265만 원씩 12개월을 모으면 3,180만 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1년에 3,180만 원씩 3년만 모아도 1억 원 정도가 됩니다. 대기업에 다닌다면 급여 상승률이 중소기업보다 높고 보너스와 같은 추가 수당도 많습니다.

 

대기업에 다니면 3년 동안 1억 원 모으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10년을 모은다면 최소 3억 원, 급여상승률을 감안하면 4억 원 이상도 가능합니다. 20대 후반의 여자, 30대 초반의 남자 모두 1억 원을 모아 결혼하는데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의 금액입니다.

 

▶ 1억원을 모으면 인생이 달라질까?

중소기업에 다녀 10년 동안 1억 원을 모았다면 어떨까요? 혼자 산다면 7천만 원으로 지방의 작은 아파트 한 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출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남은 3천만 원으로 가전제품과 자동차를 구입하면 그럭저럭 살 수 있습니다.

 

결혼을 꿈꾼다면 1억 원이라는 돈이 크지도 작지도 않은 금액입니다. 결혼식 비용, 신혼여행, 집 마련, 자동차 등이 기본이고 아이를 낳게 되면 육아에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또 아이를 갖게 되면 아내와 남편이 육아휴직을 하게 되어 매달 들어오는 고정 수입이 줄게 됩니다.

 

말 그대로 빠듯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대기업에 다녀 3억 원을 모았다면 어떨까요? 혼자 살기는 차고 넘칩니다. 2억 원 + 대출로 서울 근교에 작은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남은 1억 원으로 자동차 및 가전제품,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쇼핑과 취미생활을 충분히 즐기면서 살 수 있습니다.

 

결혼을 한다면 맞벌이라는 가정하에 역시나 빠듯하지 않게 살 수 있습니다. 부부가 매달 7~8백만 원의 고정 수입이 있다면 서울 및 근교에서 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아이가 태어난다고 해도 남부럽지 않게 키울 수 있는 경제력이 됩니다.

 

▶ 현실은?

하지만 앞선 가정은 모두 대학 졸업 직후 취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시기가 늦어지고, 또 예상했던 것보다 급여가 낮을 수 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개인 사정으로 기대했던 것보다 돈을 적게 모을 수 도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청년들이 여기에 속할 것입니다.

 

취업 후 탄탄대로를 달리며 매년 꾸준하게 급여를 인상해 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실패를 거듭하고 취업난 속에서 허송세월을 보내는 사람도 많습니다. 

 

1억 원을 모으는 건 쉽지 않지만, 모은다고 해도 삶이 크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3억 원을 모은다면 평범하게 살 수 있는 수준은 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대기업에 취업하는 건 아니며,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우리 현실은 참 살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30대 여자들이 결혼 안하는 이유

▶ 30대는 노처녀일까? 예전에는 서른 살 넘도록 결혼 못한 여자를 두고 노처녀라 불렀다. 서른 살 즈음되면 결혼도 하고 아이도 1~2명 정도 낳을 나이지만, 요즘은 결혼 한 여자를 찾아보기 힘들

education9.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